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낙농 및 비육우 > 번식장애
제목 번식계 질병
이름 바이엘 작성일   2002.06.05

번식계 질병  

 

1) 무발정, 미약발정, 배란지연 영양장애, 사육환경 불량 등으로 인한 뇌하수체 기능부전, 난소기능부전, 자궁 기능부전으로 인해 발생된다. 미약발정은 자궁 난소는 정상이나 외부의 발정상태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호르몬 제제를 사용하도록 하고 영양장애 예방을 위해 사료 첨가 영양제등을 섞어서 먹이도록 한다.

 

2) 자궁 내막염 불결한 인공수정이나 비위생적인 분만조치에 따른 세균 감염 또는 태반 정체에 의해 생기며 식욕 감퇴, 전신 침울, 체온 상승이 일어나고, 가끔 맥박이 빨라지고 삼출액의 양은 일정치 않으나 보통 악취가 나고 암적색 내지 흑색을 띈다. 정상적인 발정 및 수정 후에도 수태율 저하를 가져온다.

 

3) 난소낭종 배란시 황체 형성 호르몬(LH)의 결핍 혹은 황체 퇴행물질의 부족으로 인해 생기며 발정주기의 단축 또는 불규칙, 지속발정, 색광증, 미근부 융기, 자 궁무력, 자궁경관 이완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4) 후산정체 (태반정체) 유전적소인. 영양장애. 자궁무력증, 내분비 기능장애로 인해 발생하며 태반은 견고하고 Cotyledon(태반엽)에 부착되고 자궁은 악취나는 수양성 삼출액으로 충만하며 식욕감퇴, 원기소침, 침울, 고열, 맥박수 증가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전글 ▶
다음글 ▶ 난산의 제요인